Tue, 09/15/2015 - 00:00 London

통합 커뮤니케이션(UC) 연구 결과, “UC도입 일정 수준 도달했지만, 사용자의 심리적 장벽이 해결 과제”

50%의 기업이 통합 커뮤니케이션 도입에 대한 큰 장벽으로 혁신적인 혜택을 누리기 위해 기존의 작업방식을 포기해야 하는 것이라 답변

아카딘(Arkadin)이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67%의 기업이 이미 통합 커뮤니케이션(UC) 도입을 위한 프로세스를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UC 기술이 제공하는 혁신적인 혜택을 온전히 누리기에는 여전히 다양한 도전과제가 남아 있었다. 설문에 응한 기업들은 성공적인 UC도입의 가장 큰 걸림돌로서 기존 작업방식을 포기하는 것에 대한 직원의 반감(50%), 기존에 사용하던 기술 도구의 포기(41%)를 꼽았다. 이번 조사 결과, UC의 성공적 도입을 위해서는 사용자 중심의 통합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음성, 동영상, 현장 및 웹 컨퍼런싱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해 직원들로 하여금 생산성을 높이는 협업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혀졌다. 

생산성 향상, UC 추진의 열쇠
이러한 도전과제가 UC 도입을 어렵게 만들고 있지만 대부분의 기업(70%)은 UC 도입이 가져다 주는 혜택과 UC의 중요성에 대해서 동의하고 있었다. 이들은 생산성 향상(81%), 모바일 작업환경 지원 강화(47%), 고객 서비스 증진(43%) 등을 주요 혜택으로 꼽았다. 또한 상당수의 기업들은 즉각적으로 이러한 혜택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는데, 40%의 기업이 UC 도입 첫 해, 70%의 기업이 도입 후 2년 이내에 긍정적인 ROI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대다수의 기업이 UC 도입에 따른 혜택으로 생산성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는 점이 무척 기쁘다. 하지만 이들 기업이 UC가 가져다 줄 혜택에 대해 사용자를 중심으로 즉각적이고 단호하게 소통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혜택을 거두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며 아카딘 UC 전략국장 위그 트레기에(Hugues Treguier)가 밝혔다. “걱정되리만큼 적은 수의 기업(12%) 만이 이렇게 하고 있는데 이는 업계의 UC 접근법에 급진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방증한다”고 전했다.

기타 주요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의미 있는 소수의 기업(26%)이 스타팅 그리드에 멈춰 서 있으며 대다수는 UC 가 사업 수행에 가져다 주는 즉각적인 가치에 대해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
  • 응답자의 65%는 모든 직원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단일 UC 솔루션의 부족이 성공적인 도입에 장애가 되고 있다고 답했다.
  • 응답자의 70%는 비용이 UC 도입의 주요 요인으로 지적했다.

위그 트레기에는 “UC 도입은 분명한 진전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더 많은 기업이 혜택을 얻기 위해서 UC도입은 업계가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도전과제이다” 라고 밝히며, “특히 언제 어디서나 모든 기기를 통한 정보 접근은 세계화와 함께 상호 연결된 작업환경에서 매우 중요한 사안이 되었다. 다행히도 전문적인 클라우드 기반의 UC 서비스를 통해 기존의 사내 솔루션 대비 보다 비용 효율적이며 간단하고 확장 가능한 방법으로 UC를 도입해 많은 장벽을 제거할 수 있다”고 전했다.

설문조사 안내: 아카딘은 NTT Communications 의 일원이자UC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 최대 기업 중 하나이다. 'UC를 향한 레이스' 상에서 기업들이 어떠한 상황에 놓여있는지 알아보는 한편, UC와 관련한 사업 수행 및 구현 과제에 있어 공통의 의견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번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200개 이상의 기업이 이번 온라인 설문조사에 참여했다.
설문 결과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Arkadin Unified Communications Report: The Missing 'U' in UC

 

 

아카딘 소개
아카딘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크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협업 서비스 제공업체 중 하나이다. 아카딘의 시장을 선도하는 아카딘의 오디오/웹/비디오 컨퍼런스와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을 통해 디지털로 연결된 전 세계 작업 환경에서 성공을 위해 필수적으로 여겨지는 즐거운 협업 경험을 제공한다. NTT Communications의 일원으로, 아카딘의 서비스는 클라우드를 통해 제공되며, 최고의 서비스 품질을 위해 첨단 인프라를 지원한다. 33개 국가의 56개 운영 센터로 구성된 아카딘의 글로벌 네트워크는 19개의 언어로 최대 규모의 글로벌 기업부터 소기업에 이르기까지 37,000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추가 정보는 http://www.arkadin.co.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NTT 커뮤니케이션 소개
NTT 커뮤니케이션은 기업의 정보 및 커뮤니케이션 기술(ICT) 환경을 최적화하기 위한 컨설팅, 아키텍처, 보안 및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제공 서비스들은 주요 글로벌 Tier 1 IP 네트워크, 196개 국가/지역을 연결하는 Arcstar Universal One™ VPN 네트워크, 그리고 150여 개의 보안 데이터 센터 등을 포함한 동사의 전 세계 인프라의 지원을 받는다. NTT Communications의 솔루션은 Dimension Data, NTT DOCOMO 및 NTT DATA 등과 같은 NTT Group 소속 기업들의 글로벌 자원들을 활용한다.

www.ntt.com | Twitter@NTT Com | Facebook@NTT Com | LinkedIn@NTT Com

뉴스 & 미디어로 돌아가기